한국관광공사에서 주관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 합격 후기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관광통역안내사 시험은 필기시험과 면접시험으로 치러집니다. 각 시험의 대비 요령과 후기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행 관련 자격증인 관광통역사 자격증 합격 후기에 대해 적어볼까 합니다.
지금은 22년 9월 초로 관광통역안내사 시험을 치르는 분들은 1차 필기시험을 마치고 결과를 기다리면서 2차 면접시험 준비를 하고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는 2021년 관광통역안내사 중국어 시험에 합격을 하였습니다. 평소 여행 다니는 것을 좋아하고 관광에 관심이 있어 시험에 응시하였습니다. 관광 관련 대학을 나온 것은 아니나 중국어를 전공하여 중국인과 일상 대화는 할 수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현재는 중년의 일반 직장인으로 관광과 전혀 관련 없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중국어도 대학 졸업 이후 15년간 거의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저 개인적인 사정을 감안하고 합격후기를 읽어 주었으면 합니다.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은 한국관광공사에서 주관하고 시험 진행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위탁받아 실시하고 있습니다.
시험은 1차 필기시험과 2차 면접시험으로 진행됩니다.
필기시험 후기
1차 필기시험 과목은 국사, 관광자원해설, 관광법규, 관광학개론입니다. 대비 요령과 후기에 대해 간략히 적어봅니다.
필기시험은 직장인 기준으로 하루 2시간 정도 공부하면 2~3개월 이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는 수준으로 착실히 준비하시면 어렵지는 않습니다. 절대평가이기 때문에 40점 과락 없이 평균 60점만 넘으면 됩니다.
저는 경기도에서 운영하는 평생학습 Gseek 사이트를 통해서 무료로 동영상 강의를 듣고 시험을 준비하였습니다. 유명 교육사이트보다는 퀄리티가 떨어지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으니 감수할만합니다.
교재는 단꿈 교육 교재를 이용하였으나 다 비슷하니 다른 교재를 사용하셔도 강의 듣는 데는 큰 지장 없습니다. 과목별 공부방법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국사
국사과목의 난이도는 한국사 능력시험 고급 수준보다 조금 낮습니다. 고등학교 국사 수준 흐름만 알고 있으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습니다. 지엽적인 문제는 거의 출제되지 않습니다.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과 병행하여 준비하신다면 최태성 선생님의 유튜브 무료 강의를 들어도 됩니다.
관광자원해설
관광자원해설은 비교적 범위가 넓은 편이며 2차 면접시험 준비를 위해서도 확실히 공부해야 되는 과목입니다. 하지만 출제되는 부분은 거의 정해져 있으며 각 관광자원에 대해 구분만 잘하시면 좋은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유네스코 문화유산, 자연자원, 문화유산자원, 복합관광자원에 대해 잘 구분하시면 됩니다.
관광법규
관광법규는 암기과목으로 동영상 강의에서 알려주는 내용만 요약하셔서 준비하면 됩니다. 법규의 전체적인 이해도를 묻는 문제가 출제되고 매년 출제경향도 정해져 있습니다.
많지는 않지만 매년 법규가 조금씩 개정되니 개정 부분은 체크하세요.
관광학개론
관광학개론은 관광의 역사 및 관광업 관련 상식에 관한 내용으로 동영상 강의를 듣고 이해하면서 정리하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관광 상식선에서 물어보기 때문에 전체 맥락만 파악하시고 접근하면 큰 무리는 없습니다.
전체적으로 필기시험은 시간이 많지 않은 직장인이라도 조금만 준비하시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습니다. 지엽적인 부분은 과감히 패스하시고 큰 줄기를 잡고 공부하세요.
지엽적인 문제는 틀려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습니다. 2차 면접시험도 있기 때문에 관광자원해설에 조금 무게를 두어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면접시험 후기
관광통역안내사 시험의 하이라이트는 외국어 2차 면접시험입니다. 무슨 국가자격증 시험에 주관적인 면접시험이 있느냐는 응시생들의 논란이 있으며 1년에 한 번 시험이 있기 때문에 한번 불합격하면 내년을 기약해야 합니다.
시험안내를 보면 응시자의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평가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평가항목에 외국어 능력은 없습니다.
- 국가관, 사명감 등 정신자세
- 전문지식과 응용능력
- 예의, 품행 및 성실성
- 의사 발표의 정확성과 논리성
응시생들이 공인 어학성적을 제출하기 때문에 해당 외국어에 기본적인 자질은 있다고 판단하고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저도 중국어를 사용하지 않은지 오래되었고 직장인이라 따로 스터디를 할 여유도 없어서 면접시험이 조금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외국어 감각을 유지하기 위해서 드라마나 뉴스 등 스마트폰으로 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를 선택하여 면접시험 2달 전에는 평일 30분 이상 시청하였습니다.
면접 관련 교재를 구입하여 면접 질문에 대한 답을 읽어보았으며 인터넷 카페 등을 통해 기출문제를 접하였습니다.
이 부분에서 교재나 강의 등에서는 해당 외국어로 나만의 답을 만들라고 되어 있으나 이렇게 하면 시간이 너무 소요됩니다.
따라서 질문에 대한 답을 해당 외국어가 아닌 한국어로 만들어 놓기를 추천합니다. 그 대신 관광지, 인물 등 관련 용어 등만 외국어로 정리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제가 선택한 중국어는 표의문자로 용어를 일일이 다 찾아서 발음까지 외어야 했습니다.
관광통역안내사 시험을 볼 정도면 해당 외국어로 일상 의사소통 수준은 할 수 있으므로 일일이 답안을 만들어 외우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면접 시 자연스럽게 대화하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위에 면접 항목에서도 나타나 있듯이 면접시험에서 보는 것은 외국어 실력이 아닙니다. 한국어로도 질문을 합니다.
제가 본 중국어의 경우는 중국동포들이 많아 그들의 중국어는 모국어 수준이므로 외국어 실력만으로 시험의 당락을 결정하지는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감 및 대처능력입니다. 제가 시험을 본 21년 중국어 서울 휘경중은 3명의 면접관이 1명의 응시생을 상대로 질문을 하였습니다.
3명의 면접관은 한국인이 2명 중국 원어민이 1명이었습니다. 3명의 면접관 모두 중국어를 할 수 있었습니다.
질문은 3개를 받았는데 중국어로 한국의 관광자원에 대한 질문 1개, 중국어로 관광지에서 고객 불만에 대한 상황 대처 관련 질문 1개, 한국어로 관광정책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물었습니다.
질문의 핵심에 대해 명확히 답변하시고 질문내용에 어긋난 내용을 답하면 압박 질문으로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을 합니다. 너무 단답식으로 답변하지 마시고 답을 이야기한 후 한두 문장 정도 더하기를 추천합니다.
작년 후기들을 보니 대부분 저와 비슷한 질문들을 받았으며 질문은 3~4개 정도로 기출문제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았습니다.
기출문제는 인터넷 카페 등에 정리되어 있으며 기회가 되면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최근 3~5개년 정도의 기출문제로 마스터하기를 추천합니다. 다시 한번 중요한 것은 자신감이며 예의를 잘 지켜 좋은 인상을 남기는 것입니다. 외국어가 조금 모자라더라도 적당히 큰 목소리로 상대방에게 신뢰감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복장은 남성, 여성분들 모두 정장에 준하는 복장을 입었습니다. 최소한 세미 정장 정도는 입는 것을 추천합니다.
면접은 대기장소에서 대기 후 한 명씩 면접장에 들어가는 방식으로 면접시간보다 조금 일찍 도착하여 분위기를 면접장 분위기를 익히시기 바랍니다.
면접장을 들어가고 나올 때 인사하는 것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인사는 상대방에 대한 첫인상을 결정짓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면접시험을 마치고 한 달 정도를 기다리면 최종 합격 발표가 있습니다. 저는 외국어가 조금은 막혔으나 자신감이 있는 목소리로 대답해서인지 70점대 후반에 합격하였습니다.
합격자들은 한국관광공사에 일정 수수료를 납부하고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을 받습니다.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 합격 후기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코로나 등으로 관광업계 최근 매우 어려웠다고 합니다. 비 온 뒤에 땅이 굳는다고 합니다. 해외여행이 다시 활성화되고 있는 지금 관광통역안내사 분들이 힘을 내었으면 합니다.
제 포스팅이 관광업에 관심이 있고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관련 업계에 종사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기도 아이 가족과 가기 좋은 초막골 생태공원 (0) | 2022.09.15 |
---|---|
코리아 둘레길 DMZ 평화의 길 테마코스 소개 및 사전신청 안내 (0) | 2022.09.14 |
해외여행 체크리스트 여권과 비자의 차이와 출입국 시 필요여부 (0) | 2022.09.08 |
남해 제1 풍경 금산과 보리암 여행 (이동경로 요금 주차) (0) | 2022.09.05 |
남해군 풍경 체험 여행 설리스카이워크와 보물섬 전망대 (0) | 2022.08.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