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내 돈 주고 구매한 갤럭시 워치 4 1년 사용후 느낀 장점 단점에 대하여

by 가온도령 2022. 8. 26.

갤럭시 워치 4는 2021년 8월 27일 삼성에서 출시한 스마트 워치입니다. 출시 당시 사전예약 내 돈 주고 구매 후 1년이 지났습니다. 1년 동안 갤럭시 워치 4를 사용하면서 느낀 장점 단점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갤럭시 워치 4

 

갤럭시워치4
갤럭시워치4

 

안녕하세요. 작년 2021년 8월 27일 갤럭시 워치 4가 정식 출시되고 벌써 1년이 지났습니다.
출시 당시 저는 사전예약 구매로 워치 4 40m 블루투스 모델을 26만 원 정도에 구매하였고 사은품으로 거치대 및 온라인 쿠폰 몇 장 받았습니다. 1년 동안 워치 4를 고장 없이 잘 사용하였습니다. 오늘은 제가 갤럭시 워치 4를 1년 동안 사용한 후기에 대해 적어볼까 합니다.
마침 갤럭시 워치 5가 나왔습니다. 인터넷 기준 워치 4가 18만 원 정도 워치 5가 28만 원 정도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저의 워치 4 후기를 보시고 워치 5에 10만 원 더 줄 가치가 있는지 판단해보기 바랍니다.

먼저 워치 4의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운영체제 : 구글 Wear OS
  • CPU : 엑시노스 W920
  • GPU : 말리-G68
  • RAM : 1.5GB (DDR4)
  • 디스플레이 : 1.2 인치 Super Amoled (396 ×396, 330 ppi), 고릴라 글라스 DX+ 60Hz
  • 저장 메모리 : 16GB
  • 배터리 : 247mAh
  • 사용시간 : 40시간
  • 충전 : WPC 무선충전
  • 크기 : 40.4mm * 9.3mm * 9.8mm
  • 무게 : 25.9g
  • 네트워크 : 블루투스, LTE
  • 기타 사양 : 블루투스 5.0, 심박센서, 심장 센서, 체성분 측정, 심전도 및 혈압측정, NFC, IP68 방수/방진
  • 워치 4 설치 앱 : 전화, 연락처, 메시지, 헬스 모니터, 구글 지도, 내 폰 찾기, 나침반, 캘린더, 날씨, 스톱워치, 알람, 버즈 컨트롤, 타이머, 갤러리, 사진, 뮤직 재생, 녹음기, 리마인더, 계산기, 구글 어시스턴트, 카카오톡, 네이버 페이, T-머니 등이 있습니다.

저의 사용 패턴은 워치를 항상 착용하지는 않고 아침 출근 때 착용하고 저녁 퇴근 후에는 벗어 놓았습니다. 그리고 쉬는 날 혹은 운동 갈 때 착용을 하였습니다. 아마도 제 사용 패턴이 일반일들이 보통 쓰는 수준 같습니다. 밤에 수면 시에는 밴드에 비해서 무겁고 손목이 답답한 느낌이 들어 착용 치는 않았습니다. 사용 패턴을 감안하여 글을 읽어 주시면 됩니다.

 

갤럭시 워치 4 장점

 

1. 손목 액세서리로 좋은 패션 아이템이다.


여자들과 다르게 남자들은 몸에 지니는 액세서리가 많이 없는 편이며 그나마 제일 대중화된 것이 시계입니다. 스마트워치를 착용함으로써 나는 스마트하다는 인식을 다른 사람에게 인식시킬 수 있습니다. 스마트 밴드와는 확실한 차이가 있습니다. 외형적으로 자기를 과시할 수 있는 좋은 패션 아이템입니다.

다양한 기본 시계 화면으로 본인에게 어울리는 하면을 선택할 수 있고 추가 앱 설치를 통해 더욱 확장할 수 있습니다.

 

2. 삼성 헬스와의 연동으로 건강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샤오미 미 밴드, 어메이징 핏빛 가성비 좋은 워치, 밴드를 사용하였지만 모두 중국산 제품이라 따로 헬스 관련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고 개인정보유출 우려가 있었지만 워치 4는 삼성 헬스와 기본적으로 연동되며 체지방, 심전도 측정 등 건강관리에 특화되어 있었습니다.

특히, 체지방 측정은 애플 워치에 없는 기능으로 측정오차가 있으나 운동으로 체계적인 체중관리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편리한 기능입니다.

운동 자동감지 기능은 걷기나 달리기를 하면 자동으로 운동기록을 측정해서 편리했습니다. 그리고 50분간 활동 안 한 시간 알림 기능 또한 제 몸을 많이 움직이게 하였습니다.

수면 질 측정은 수면 중 깸, 램수면, 얕은수면, 깊은 수면 4가지로 제 수면의 질을 측정하고 좋은 수면습관을 가지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3. 회사 근무 시 전화, 알림, 알람을 놓치지 않는다.

 

회사 근무 중에 업무 전화나 카톡을 놓쳐 난처한 경우가 있었는데 워치 4 사용 후에는 전화나 카톡을 놓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손목 진동을 느낀 후 시계를 바라보면 손쉽게 알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워치 4 자체적으로 전화통화가 가능합니다.

 

자체 통화 기능이 있어 휴대폰이 가방에 있거나 블루투스 이어폰을 사용하지 않을 때 간단한 통화를 하기에 유용합니다. 스마트밴드와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5. 갤럭시 휴대폰이 있을 경우, 충전이 편리합니다

 

워치 4 전용 충전기를 사용하면 완전 충전시간은 1시간 30 정도입니다. 특히, 갤럭시 S10 이후 모델의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을 활용하면 따로 충전기를 가지고 다니지 않더라도 휴대폰으로 쉽게 워치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에는 안 되는 기능입니다.

 

6. 안드로이드 구글 웨어 OS로 앱 확장이 가능합니다. 

 

기존 삼성의 타이젠 운영체제에 비해 구글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휴대폰과의 연동성이 좋아졌으며 앱 개발사들이 워치용 앱 개발이 쉬워졌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카카오톡, 네이버 페이 등 실생활에서 사용 가능한 앱들이 속속 개발되고 있으며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많습니다.

 

 

갤럭시 워치 4 단점

 

1. 배터리가 오래가지 않는다.

 

스펙상은 40시간 간다고 되어 있지만 실제 사용해보면 1.5 ~1.8일 정도 가는 거 같습니다. 알림이나 카톡을 많이 사용하면 더 줄어듭니다. 사실 배터리 문제는 애플 워치도 가지고 있는 문제입니다. 스마트 밴드의 20일 넘는 사용시간에 비하면 스마트워치의 배터리 시간은 아직 많이 부족한 편니다. 

 

2.  실행 속도가 조금 느리다.

 

기존 갤럭시 워치에 비해 버벅거림은 많이 개선되었으나 어플을 많이 사용할 경우에는 조금 버벅거림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크게 거슬리는 것은 아닙니다.

 

3. 통화 기능의 활용도가 낮습니다.

 

통화 기능이 있으나 시끄러운 공간에서는 잘 들리지 않아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대다수가 사람들이 블루투스 이어폰을 끼고 다니는 점을 감안하면 그 활용도가 낮습니다.

 

4. 건강 측정 기능을 완벽히 활용하려면 추가 기기를 구매해야 합니다.

 

혈압측정 기능이 있으나 별도의 혈압계를 구매하여 보정을 해 줘야 하는 점은 아쉬웠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워치의 만보기가 삼성 헬스 하고만 연동이 되며 토스, 캐시 워크 등 다른 만보기 어플과는 걸음 수 연동이 안 됩니다.

 

5. 앱은 많이 있으나 사용할 만한 앱이 없습니다.

 

위에 열거한 것처럼 앱은 많이 있으나 전체적인 활용도는 많이 낮았습니다. 아직까지는 습관이 스마트폰을 통해 앱을 바로 실행시키는 것이 편리하기 때문에 워치용 앱을 많이 사용치 않습니다.

카카오톡의 경우도 음성을 통한 답장은 편리하고 인식률이 좋았으나 워치의 작은 화면에서 제어를 해야 된다는 점이 아직 익숙지 않았습니다.

작은 화면은 갤럭시 워치 4의 한계라기보다는 스마트워치의 태생적 한계 같았습니다.

 


 

갤럭시 워치를 1년 사용하면서 느낀 장점, 단점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스마트밴드를 사용하다가 스마트워치인 갤럭시 워치 4로 갈아타고 1년간 사용하면서 제일 큰 장점은 시계 자체의 기능보다는 패션 아이템으로 워치의 활용도입니다. 스트랩, 케이스 교체를 통하여 나만의 워치를 만들어 나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제가 단점으로 언급한 내용들은 갤럭시 워치 4의 단점이라기보다는 주로 스마트워치 자체의 단점입니다. 아직 까지는 워치를 활용하여 앱을 실행시키고 스마트한 생활을 하기에는 휴대폰의 편리함이 너무 커 활용도가 낮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이야기하였듯이 워치 자체의 패션 기능 만으로도 갤럭시 워치 4를 구매하기에 충분한 매력이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적으로 워치 5프로 모델을 사지 않고 일반 모델 구매를 고려중인 소비자라면 10만 원 정도 저렴한 워치 4를 사는 것도 좋은 선택인 거 같습니다. 워치 5의 소재 변경 장점은 워치를 보통 케이스에 끼워 착용하기 때문에 크게 중요치 않으며 워치 4도 워치 5와 같은 CPU, 메모리, OS를 사용하기 때문에 충분히 사용 가능합니다.

저의 갤럭시 워치 4 1년 사용 후기의 결론은 '갤럭시 워치 4는 패션 아이템이다.'입니다. 

오늘 포스팅이 갤럭시 워치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갤럭시 워치 4 네이버 페이 앱 간편 결제 설정하기 및 사용법

 

댓글


</